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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으면 지혜로워지고 묻지 않으면 어리석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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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 생이 마지막 2024. 8. 7. 14:19

본문

 

 

1.    
‘물으면 지혜로워지고 묻지 않으면 어리석어 집니다’ 
 
무엇이 선善이고
무엇이 불선不善 이고 
 
무엇이 비난 받을 일이고
무엇이 비난 받지 않을 일인가요? 
 
어떤 것이 해야 할 일이고
어떤 것이 해서는 안 될 일이며 
 
어떤 것이 괴로움과 손해를 가져오는 길이고
어떤 것이 참된 이익과 행복을 가져오는 것인가요? 
 
… 
 
수행은 깨어 있는 마음으로 살고자 하는 것입니다 
 
깨어 있는 마음은 건강한 몸과 건전한 정신으로
유익하게 살기 위함이니
이것이 바른 선업을 닦는 것입니다 
 

바른 행위를 하고, 바른 말을 쓰며,
바른 생각으로 살고자 하는 것이니 
 
이것이 선善이고
비난 받지 않을 일이며 
 
해야 할 일이고
참된 이익과 행복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제악막작 중선봉행
[ 諸惡莫作衆善奉行 ]
모든 악은 짓지 말고 모든 선은 정성스럽게 행하라
바로 이것은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몸과 말과 생각으로 선업을 닦는 것은 자신과 주변의 사람들에게도 도움되는 선업을 닦는 삶입니다 
 
신구의(身口意)를 청정하게 살고자 하면서부터 번민과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혜는 피어나게 됩니다 
 
이 같은 가르침을 듣고 배워서 바른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 
 
 
2.    
‘물으면 지혜로워지고 묻지 않으면 어리석어진다’ 고 했습니다 
 
무엇을 물어야 할까요? 
 
1)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불선인가를 물어야 하고 
 
2)무엇이 비난 받을 일이고 무엇이 비난 받지 않을 일인가 라고 물어야 하고 
 
3)어떤 것이 해야 할 일이고 어떤 것이 해서는 안될 일인가 라고 물어야 하고 
 
4)어떤 것이 오래도록 참된 이익과 행복을 가져오는 것이고 어떤 것이 오래도록 해로움과 고통을 가져오는 것인가 하고 물어야 합니다 
 
… 
 
중생은 업을 가진 자이며 업을 받는 자이며
또한 업을 짓는 자이고 업으로 살며 업이 만들어지는 곳입니다 
 
업이 중생을 구분 지어서 비천하거나 고귀하게 만들게 되니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것을 버리고 괴롭히지 않으며
생명에 대한 동정심이 있고 
 
모든 생명에 대해서 연민하며 머무는 행위는
수명이 길어지고 병약하지 않고 건강한 운명으로 살게 됩니다 
 
 
이렇게 살아가는 것이 
 
선善이고
비난 받지 않을 일이며 
 
해야 할 일이고
참된 이익과 행복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또한 
 
화를 잘 내지 않고 비난에도 분노하지 않으며 적의와 원망의 마음 없이 사는 이는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나고 납니다 
 
천상에 태어나지 않고 인간으로 온다면 그 사람은
모든 이들에게 예쁨 받는 잘생긴 사람으로 태어나게 됩니다 
 
 
또한
가난하고 굶주린 사람이나 출가 사문에게 
 
음식 가사 의약품 거주처 등을 보시하는 업을 지었다면
살아서도 죽어서도 칭송 들으며 부유한 운명이 그를 이끌게 됩니다